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할 수 없는 비밀', 영화 소개, 줄거리, 감상평!

by 해삐민 2024. 5. 18.
반응형

 

 

 

 

영화 소개

대만의 판타지 음악 로맨스 영화인 '말할 수 없는 비밀(Secret)'은 2007년 7월 27일 대만에서의 개봉을 시작으로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을 포함한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개봉되었다. 특히 한국에서는 2008년 1월 10일에 첫 개봉을 했는데 유독 많은 사랑을 받으며 영화가 큰 반향을 일으켜서 이 사실이 대만에서도 크게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한국에서 2015년 5월 7일에 재개봉을 하기도 했으며, 2024년에는 한국버전으로 리메이크를 하여 개봉을 앞두고 있기도 할 정도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이다. 특히, 극 중에서 등장하는 '피아노배틀' 장면은 배우들이 직접 연주한 장면으로, 개봉 이후로 두고두고 회자가 되는 명장면이다. 그래서인지 매체에서 수많은 패러디가 등장하기도 했으나 영화의 장면만큼 큰 임팩트를 남기지는 못한 것 같다.

 

영화의 장르는 멜로, 로맨스, 판타지, 드라마 라고 소개되고 있으며, 영화의 주인공인 주걸륜은 감독, 각본, 음악작업까지 직접 맡았다. 이는 주걸륜의 첫 감독 데뷔작이라고 한다. 주인공은 주걸륜과 함께 여주인공 계륜미를 비롯한 수많은 조연들이 등장하며 영화의 러닝타임은 총 101분이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많은 여운을 주는 오래도록 사랑받는 영화로 자리 잡았다.

 

 

줄거리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예술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 '상륜(주걸륜)'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연습실에서 흘러나오는 피아노 선율을 우연히 듣게 되고 그곳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던 '샤오위(구이룬메이)'와의 만남을 통해 가까워진 두 사람의 사랑과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상륜'. 그는 전학 첫 날 학교를 둘러보던 '상륜'은 우연히 들은 샤오위의 연주는 상륜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둘은 점차 가까워진다. 시간이 갈수록 '상륜'은 '샤오위'에 대한 호감이 점차 커지고 더욱 그녀를 알고 싶어 하지만, 그럴 때마다 그녀는 비밀이라는 말로 일관하며 사라진다. 하지만 어느 날 둘 사이에 큰 오해가 생기게 되고 그 이후 '샤오위'는 학교에서 모습을 나타내지 않게 된다. '상륜'은 점점 그녀가 걱정되기 시작하고 계속해서 돌아오지 않는 그녀를 그리워하던 중 엄청난 비밀을 알게 된다.

졸업식 날, 그들이 처음 만났던 오래된 피아노 연습실은 철거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졸업생 대표로 무대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던 '상륜'은 무심코 객석의 뒤쪽에 서있던 '샤오위'와 눈이 마주친다. 애타게 찾던 그녀를 보자마자 그는 그녀를 향해 뛰쳐나가는데.. 

'Secret' 이라는 타임워프 기능이 있는 피아노 악보를 연주하며 시간여행을 할 수 있었던 '샤오위'. 그리고 이제 그 비밀을 알게 된 '상륜'.

그는 과거로 돌아가 그녀와 함께 자신의 삶을 다시 살아가기로 결심하고, 철거 직전인 옛 피아노 연습실을 찾아가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피아노 비밀의 곡 'Secret'을 연주한다. 과연 그 두사람의 결말은 어떻게 될까?

 

 

감상평 

고등학교 재학 시절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는 영화를 처음 접한 뒤로, 다수의 한국인들처럼 나 역시 깊은 여운에 사로잡혀 한동안 후유증에서 벗어나지를 못했었다. 이 영화를 계기로 피아노라는 취미를 갖게 되었고, 십여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나의 유일한 취미가 피아노 연주하기일 정도로 내 인생에 큰 영향을 주기도 했다. 극 중에서 주인공들의 피아노 연주는 단순한 소리를 넘어서서 한 음 한 음을 통해 감정이 전달되었을 정도로 섬세했다. 그리고 영화 내용에서 뿐만 아니라 나에게조차 마법 같은 순간들이었다. 유명한 '피아노배틀' 장면 외에도 두 주인공인 '상륜'과 '샤오위'가 함께 나란히 앉아 한 피아노를 함께 연주하는 장면도 손에 꼽고 싶은 장면으로 청춘의 아름다움이 담긴 예쁜 장면이었다고 생각한다.

대만 영화는 이 영화를 통해 처음 접했는데, 처음에는 큰 기대감이 없이 보기 시작했지만 훌륭한 연출과 클래식 피아노곡들이 점점 극에 몰입하게 만들었다. 그들의 연주를 들을 때 마다 현실을 잊고 나도 모르게 그 속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개봉한 지 10년도 훨씬 넘은 작품이지만 처음 접한 이후로 3,4번은 다시 보았을 만큼 너무나도 강렬하고 깊은 여운이 남는다. 예스러운 배경과 풋풋한 감성이 잘 느껴지는 연출과 연기력으로 인해 보는 내내 눈이 즐겁기도 하지만, 아름답고 다채로운 피아노 연주들과 ost로 귀까지 즐거워지는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이유는 음악을 듣는 즐거움까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사랑과 운명, 그리고 음악의 힘을 다루는 감동적인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혹시 음악을 좋아하거나 피아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봐야 하는 필수로 한 번쯤은 시청해 보기를 추천한다. 

반응형